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셀프로도 가능한 도어락설치법
    도어락 설치 2024. 3. 5. 17:52

     

     

    안녕하세요! 요즘에 열쇠로 문을 여닫는 집은 찾아보기 힘든데요! 대부분의 가정에서 현관문에 도어락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직도 열쇠를 많이 사용하지만, 한국에서는 도어락이 굉장히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빠르게 하는 문화나 생활방식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도어락 또한 발달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열쇠를 꺼내서 문구멍에 맞춰 돌려야 하는 열쇠에 비해 도어락은 번호키만 누르면 되니 문을 열고 잠그는 과정이 간편해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번호키를 누르는 것도 번거롭다고 생각해 지문인식과 같이 생체인식을 활용한 도어락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도어락은 매우 편리하지만, 번호키에 비해 보안의 위험은 더 커집니다. 보안을 생각한다면 2중 보안이나 번호키 도어락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데요! 도어락은 편의성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과 보안인 것 같습니다.

     

     

     

     

    도어락을 사용하다 보면 도어락이 고장 나거나 수명이 다해서 작동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도어락을 교체하려고 많은 분들께서 셀프 도어락 설치법에 대해 알아보시곤 합니다. 도어락을 교체하는 것인데 업체를 부르기에는 조금 부담스럽고, 도어락 설치법이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고 들어서 셀프 설치를 도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함께 셀프로 따라할 수 있는 도어락 설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어락설치법

     

    준비물: 드릴, 홀쏘, 드라이버

     

    준비물로는 우선 구멍을 뚫을 드릴과 홀쏘가 있는데요. 홀쏘는 구멍을 뚫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으로, 드릴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32미리에서 35미리 정도의 홀쏘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버는 기존 도어락을 떼어낼 때 필요한 공구입니다.

     

     

     

    1. 기존 도어락 떼어내기

     

    도어락을 교체하려면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도어락을 제거해야 하는데요. 드라이버를 이용해 기존 도어락을 해체해줍니다. 오래된 도어락일수록 잘 떼어지지 않으니 조심해서 떼어주세요!

     

     

     

    2. 타공과 모티스

     

    이제 제일 중요한 과정인데요! 모티스를 설치할 공간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기존에 타공을 해서 도어락을 설치했다면 타공 구멍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 타공 구멍에 맞춰 새로운 도어락 설명서에 나온대로 부족하다면 구멍을 더 넓혀주거나 모티스를 설치할 자리를 확보해 주면 됩니다.

     

    모티스와 타공 구멍을 맞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요! 잘못 뚫으면 도어락 설치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설치할 자리에 정확하게 자리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도어락 설치에는 타공형과 무타공형이 있는데요. 타공형은 말 그대로 문에 구멍을 뚫어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멍을 뚫어 설치하므로 그만큼 튼튼하게 고정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무타공형은 구멍을 뚫지 않고 그냥 설치하는 방식인데요. 문에 손상을 주지 않고 설치가 가능하며 탈부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티스를 체결할 때는 모티스를 문틀 사이로 넣어주면 되는데요. 사진에 보이는 것이 모티스로, 모티스는 잠금장치와 래치가 포함된 부품입니다. 모티스를 설치할 때는 설치하는 도어락에 맞춰 올바른 방향으로 설치를 해줘야 하는데요! 또 수평이 되도록 설치를 해야 합니다. 모티스를 넣은 상태에서 모티스가 위치할 부분을 미리 표시한 후 모티스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3. 철판과 보강판 설치

     

    모티스까지 체결했으면 아까 타공 구멍에 맞춰 철판을 설치해 주는데요. 이 철판 위로 도어락이 설치되게 됩니다. 보강판이라는 판이 있는데 보강판은 기존에 설치했던 도어락을 떼어내서 구멍이 보이면 지저분하기 때문에 이 구멍을 가리는 용도로 설치하는 판을 말하는데요! 보강판이 필요하다면 보강판도 설치해 줍니다.

     

     

     

    4. 실내/실외 도어락 설치

     

    이제 도어락을 설치해줍니다! 모티스를 우선 고정한 뒤 실외쪽 도어락을 먼저 설치하고 실내쪽 도어락을 고정해주면 되는데요. 도어락 본체를 설치할 때에는 바깥쪽과 안쪽을 잘 연결하고 전선 연결에도 신경을 써서 전선이 눌리지 않게 설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 손잡이 방향을 사용할 방향으로 해 둔 다음 도어락을 현관문에 고정해야 하는데요. 도어락이 모티스와 결합한 후에는 손잡이 방향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도어락 본체를 설치하기 전에 손잡이 방향을 잘 설치해 주세요!

     

     

     

    5. 정상 작동 확인

     

    이제 건전지를 끼우고 도어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잘 작동 되는지, 문이 잘 열리고 잠기는지 확인해 주시면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생각보다 도어락 설치법이 쉽지는 않은데요. 비전공자이고 공구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면 어려운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잘못 건드렸다가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도어락 설치비용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고 한다면, 도어락 설치비용은 얼마일까요? 도어락 종류와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업계 평균적으로 도어락은 35,000원부터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도어락 종류에 따라 설치비용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도어락 중에서도 번호를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보조키 도어락은 평균 35,000원부터 시작이 되고요! 번호를 누르고 밀고 당겨야 하는 푸시풀 도어락이나 레버를 내려서 문을 열어야 하는 레버식 도어락은 평균 40,000원부터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