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수기설치, 장단점 알고 적절한 용량 선택해봐요!보일러, 온수기 설치 2023. 12. 8. 10:23
안녕하세요!
한 겨울 아침저녁으로 씻을 때 온수가 빨리 나오지 않아 답답했던 경험 한 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온수를 틀고 30초 안에 안 나오면 온수기가 노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카페나 식당, 미용실을 운영하시는 자영업자 분들 중에 온수기설치나 교체 고민 중이신 분들 있으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은 온수기설치 장단점부터 목적에 알맞은 용량까지 모조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수기설치 시 장점.
1. 온수 공급의 안정성.
온수기설치 시 가장 큰 장점은 온수를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볍게 손을 씻는 것부터 세탁이나 설거지 등 특히 겨울철에 일상생활에서의 질을 높여 줍니다.
온수기가 없어도 보일러로 온수를 공급받을 수 있지만 온수기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 온수기의 경우는 온도의 편차가 없기 때문에 찬물만 나올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2. 높은 에너지 효율성.
온수 사용을 위해 보일러를 자주 켰다 껐다 하면 보일러의 에너지 손실이 커지지만 온수기의 경우는 물을 가열하는 과정에서의 에너지 손실이 적어 전기나 가스를 사용하는 보일러에 비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높은 공간 활용도.
보일러가 반드시 필요한 장소가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온수기를 설치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협소한 공간에는 온수기를 설치하며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온수기설치 시 단점.
1. 설치 공간에 대한 제약.
온수기 설치는 아무 장소나 가능하지 않습니다. 환기와 배수가 가능해야 하며, 공간의 환경에 따라 설치 가능한 제품의 차이가 있습니다.
2. 높은 의존도로 인한 고장시 불폄함.
온수기설치로 온수 공급이 원활한 상태에 익숙해지다 보면 온수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데요.
고장 없이 사용하면 좋지만 만약 결함이 발생하면 불편함을 느끼기가 쉽습니다.
3. 설치 후 유지 보수의 어려움.
온수기를 설치해서 끝이 아니라 필터 또는 부속품 교체, 청소 등이 필요하고 온수기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목적에 적합한 온수기 용량은?
1. 1인 가구 온수기 용량.
- 온수 사용 시간이 짧은(샤워 시간) 1인의 경우는 30L정도가 적당합니다.
- 샤워 시 소요기간이 긴 편이거나, 설거지 등으로 생활 속에서 온수 사용 빈도가 많다면 50L 용량이 적당합니다.
- 위의 빈도보다 온수를 더 자주 사용하신다면 80L 용량이 적당합니다
아무래도 1인 가구의 경우는 온수 사용량이 다른 가구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사용 빈도나 목적에 따라 알맞은 용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2인 가구 온수기 용량.
보통 80~150L 사이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80L 정도 사용하시지만 온수를 이용할 일이 잦으시다면 150L도 가능합니다.
3. 3인 이상의 가구 온수기 용량.
150~200L 사이로 선택해 주세요.
3인 가구의 경우는 150L 이상은 사용해 주셔야 온수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으실 수 있습니다.만약 3인 이상의 가구일 경우는 150L 이상의 용량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4. 상업용 온수기 용량
PC방/당구장/탕비실/카페 > 15L
호프/주점/네일숍/분식점 > 30L
미용실/식당 > 50L
위의 글을 참고하여 각자 상황과 목적에 알맞은 온수기 용량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온수기설치 비용
참고로 온수기설치 비용은 업계에서 보통 67,000원~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합리적인 가격에 온수기설치 서비스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온수기설치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봤는데요.
이포스팅이 도움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일러, 온수기 설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보일러 설치기준,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 (0) 2023.12.19 콘덴싱보일러 교체비용 고민은 그만! 합리적인 가격 알아봐요. (0) 2023.12.11 아파트보일러교체, 제대로 알아보고 추운 겨울 대비하세요! (1) 2023.12.04 업소용전기온수기, 내 사업장에 적합할까? (1) 2023.12.04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서 보일러종류부터 알아볼까요? (1) 2023.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