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일러점검, 미리 하고 추워지기전에 문제 원인 해결해요!
    보일러, 온수기 설치 2023. 11. 23. 15:29

     

    이제 내일부터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될 것 같은데요.

     

    겨울철에 보일러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우리에게 중요한 가전제품이죠.

     

    혹시 본격적으로 보일러 난방을 이용하기 앞서 보일러점검 해보셨나요?

     

    올해 초 겨울 사용하시고 한 번도 켜보지 않은 가정도 많을 텐데요.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보일러점검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일러점검 list

     

     

    1. 보일러실과 보일러 외관 확인하기.

     

     

    제일 먼저 하셔야 하는 것은 누수확인인데요. 

     

    보일러가 위치한 공간에 지난여름 태풍 또는 장마로 인하여 누수가 발생하진 않았는지 보일러실과 보일러 외관을 구석구석 살펴봐 주세요.

     

    만약 보일러실이나 보일러 외관에 누수의 흔적이 보인다면, 보일러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니 어서 보일러의 플러그를 뽑고 제조사 혹은 보일러 관련 전문업체에 문의하셔서 A/S 서비스 및 수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 이 시기에 보일러 문의가 많을 테니 사전에 빠르게 수리 및 점검을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2. 플러그 이상 여부 확인.

     

     

    보일러에 꼽혀있던 플러그도 사전점검이 필요합니다.

     

    혹시 온수가 필요 없는 상황이거나 가정에 따로 온수기를 설치한 경우는 지난 계절동안 보일러 사용을 안 했기에 보일러의 플러그를 빼둔 상태로 보관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같은 경우엔 플러그 전선에 벗겨진 부분은 없는지 꽂은 부분에 물기는 없는지 등에 대해 확인을 해주시고, 플러그를 꽂아주시길 바랍니다.

     

    플러그를 꽂아 두시면 '고착 방지 기능'이 작동하는데요.

     

    보일러 내의 순환펌프, 송풍기 등 회전 부품이 굳지 않도록 24시간 간격으로 보일러가 1분 동안 작동하는 기능입니다.

     

    시스템이 작동되어 보일러가 사용되지 않는 동안, 굳어있던 부품들이 다시 활동을 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보일러의 수명을 위해서라도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도 보일러의 플러그를 꽂아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보일러의 배기통 상태 확인.

     

     

    배기통의 경우는 인명사고와도 연관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히 꼼꼼하게 봐주셔야 합니다.

     

    LPG가스 혹은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보일러의 내부가스가 밖으로 배출되는 배기통이 존재합니다. 이 배기통의 연결부가 찢어지거나 찌그러지진 않았는지 확인해 주세요.

     

    혹은 연결부 가 이탈되거나 찌그러져 가스가 새진 않을지 자세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오래된 보일러를 사용하는 분들은 보일러에 '이산화탄소 경보기'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니 보일러점검 시 꼭 살펴봐주세요!!

     

     

     

    보일러점검을 완료하셨으면 이제 보일러의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해서 보일러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보일러 관리 방법

     

    1. 보일러의 전원을 끄지 말기.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플러그를 뽑아두면 엔지가 많이 사용되어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오고 이 행동은 보일러의 노후화를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또한 보일러의 온도가 낮아지게 되면, 보일러의 동파가 발생하게 되어 보일러가 고장이 나거나 누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외출하시거나 사용을 안 하게 될 경우 외출모드로 설정해 둔 채로 생활하시면 됩니다.

     

    혹 외출 모드가 없다면 실내 온도를 15~17도로 유지해 주세요. 동파 방지뿐 아니니라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온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에서 말한 방법은 보일러가 내부에 위치할 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만약 보일러의 설치가 외부이신 분들은 지금 이 방법을 주목해 주세요.

     

    보일러실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 가장 좋은 동파 방지법이지만 그럴 상황이 어려우신 분들은 천이나 안 쓰는 이불 등을 이용하여 보일러의 동파를 방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분배기와 수도 계량기의 동파 방지도 중요하지만 주의하실 점은 분배기에 에어캡(뽁뽁이)을 이용하시면 화재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외부를 보호할 수 있는 플라스틱 박스 등을 사용하여 찬바람을 막아주는 용도로만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3. 전문 업체를 통한 정기적인 보일러점검.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보일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신 분들에게 점검을 의뢰해야 확실한 보일러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일러의 누수, 소음 발생, 기름 냄새, 물이 자주 채워지는 경우는 보일러에 이상이 생긴 것이니 잊지 말고 꼭!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보일러점검으로 인해 혹은 더 심각한 문제로 인해 새로운 보일러로 교체하셔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의 경우 위험성이 많아 전문 업체를 통해 교체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데요.

     

    보일러 설치비용은 업계 평균적으로 67,000원~부터 시작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보일러점검 미리미리 하셔서 더 큰 문제를 막으시길 바라며 안전한 보일러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